아데노바이러스 종류 57가지 이상

요즘 코로나 이후로 각종 바이러스로 인해 어린아이부터 어른까지 자주 감기와 비슷한 증세로 힘들어 하는데요. 알고보면 감기가 아니라 아데노바이러스인 경우가 많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와 감기의 차이점을 살펴보고 종류까지 샅샅이 알아보겠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란?

아데노바이러스는(Adeno Virus) 주로 늦겨울 봄이나 이른 여름에 유행합니다. 아데노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열 뿐 아니라 오한, 전신통, 두통, 구역질 증상까지 있는데요. 다행이도 대부분은 부작용 없이 2일에서 5일 사이에 회복이 됩니다. 잠복기는 1~10일 정도로 길고, 어른도 감염되기도 하지만 요즘 어린아이들이 많이 감염됩니다.

 

아데노바이러스 종류

아데노바이러스는 한 종류가 아니고, 57개 이상이라고 합니다. 몇 가지 종류를 나열해보겠습니다.

 

급성 호흡기 감염의 원인이 되는 종류, 심각한 증상과 사망과 관련되는 종류, 급성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되는 종류, 결막과 각막에 영향을 주는 유행성 각결막염의 종류, 소아에서 특히 위장 염증을 일으키는 종류, 물에서 빠르게 퍼지는 종류 등 많은 종류가 존재합니다.

 

감염 과정

아데노바이러스는 감염자와 직접 접촉을 하여 감염되기도 하고, 기침을 할때 나오는 물질로 인해서 감염되기도 하며, 물건에 남겨진 바이러스 입자에 의해 감염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다른 질병들과 똑같이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이 제일 중요한 예방법입니다.

아데노바이러스의 감염 증상 중 가장 많이 차지하는 것은 상부 호흡기 질환입니다. 이 뿐 아니라 편도염, 중이염, 결막염, 후두염 등이 함께 나타날 수 있고, 특히 어린이들은 폐렴이나 세기관지염에 걸릴수 있고, 만일 감염이 된다면 상당히 악화될 가능성이 큽니다. 정말 어린 아이의 경우 백일해에 걸린 것처럼 기침을 하기도 해 헷갈리기 쉽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감염되어도 치유가 스스로 되는데, 면역결핍증이 있는 사람들은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사망하기도 합니다.

 

영유아 눈병증상

요즘 6세 이하 영유아들이 감기와 더불어 아데노바이러스 감염까지 유행이라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아데노바이러스는 각결막염 등을 유발 할 수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해열제를 복용하여도 고열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최신 감염병 표본 감시에서 호흡기 검체 중 아데노바이러스가 37%로 가장 많다고 하니 각별히 주의하여야합니다.  아데노바이러스는 전파력이 매우 강하고, 만일 감염된다면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지만 각결막염, 설사, 구토까지 이어지고, 심하면 폐렴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고열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탈수가 진행되고 있을 수 있으니 평상시보다 수분을 더 많이 섭취해야합니다.

아데노바이러스 치료 방법

현재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을 다스려 낫게하는 데 이용할 수 있는 특정 항바이러스 약물은 없습니다. 대신 치료는 증상을 늦춰주고 합병증을 막기 위한 지지 요법을 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1. 휴식 및 수분 섭취

충분한 휴식과 수분 공급은 감염과 싸우기 위한 자연적인 면역 반응을 돕는 데 절대적이라고 합니다. 탈수를 예방하려면 물, 허브차, 맑은 국물 등의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을겁니다.

2. 일반의약품

아세트아미노펜이나 이부프로펜과 같은 일반의약품 진통제는 열을 감소시키고 아데노바이러스 감염과 연관된 불편함을 이완시키는 데 도움될 수 있어요. 그리하나 각별히 어린이에게 약을 투입할 때는 권장 복용량을 따르고 의료 전문가와 면담하는 것이 귀중합니다.

3. 증상 완화

기침, 코막힘, 인후염과 같은 증상을 완화하기 위하여 개인은 식염수 코 스프레이, 목 사탕 또는 멘톨 문지름을 이용할 수 있고요. 이러한 치료법은 잠정적인 완화를 보급하고 전면적인 편안함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될 수 있어요.

4. 2차 감염 예방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은 면역체계를 약화시켜 개인을 2차 세균 감염에 더 무르고 약하게 발생할 수 있어요. 난폭한 경우 의료 전문가는 이러한 2차 감염을 표적으로 삼기 위해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고요.

5. 입원

흔하지 않지만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은 특히나 면역력이 저하된 개인에게 난폭한 합병증을 발생시킬 수 있고요. 치밀한 의료 감독 하에 정맥 수액, 산소 보충, 항바이러스제 등 집중 치료를 내놓기 위하여 입원이 필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예방 및 전망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려면 위생을 철저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여기에는 비누와 물로 수시로 손을 씻고, 감염된 개인과의 아주 가까운 접촉을 자제하고, 빈번히 만지는 표면을 소독하는 것이 속합니다. 그리고, 예방접종은 특정 유형의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하고, 각별히 신병 및 고위험군 개인의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대부분의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은 장기적인 합병증 없이 몇 주 내에 해결된다 하였습니다. 그렇지만 HIV/AIDS 환자 또는 장기 이식을 받는 사람과 함께 면역 체계가 약화된 개인은 더 매우 심하고 긴 기간의 질병을 겪어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에는에는 조기 진단과 신속한 치료가 더 나은 예후를 위해 권장됩니다.

Leave a Comment